건강이야기

엠에스엠(MSM) 이야기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114 조회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MSM이란 천연유기황 화합물의 일종으로 우리 몸을 구성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최근 MSM이 연구와 임상을 통해 질병의 발생과 치유, 통증의 완화에 획기적인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영양소입니다.


현대인인은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직장생활과 인간관계에서 오는 압박감, 잦은 회식과 술자리로 인한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질병에 노출되어있습니다. 딱히 병명이 나오지 않으면서 늘 피로하고 몸 군데군데가 불편한 반 건강 또는 반질병상태가 유지되는 상태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반질병 상태의 특징은 크고 작은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는데 있습니다. 통증학회에 따르면 국내 성인 인구의 약10%인 250만명이 만성통증 환자라고 합니다. 이들은 대부분 수면장애, 우울증, 집중력 감소, 불안감 등의 부작용을 함께 겪고 있으며 고령화 시대와 더불어 경제활동, 의료비 과다지출 등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통증은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통증 자체가 몸에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경고 신호로 원인을 찾아 해결하지 않으면 더 큰 질병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통증과 질병의 원인은 독소


현대인은 무수한 독소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물과 공기의 환경오염, 포화상태의 쓰레기, 식품첨가물이 가득 든 서구화된 식습관, 인스턴트 식품의 범람 등.. 스스로 주의하지 않으면 쉽게 독소환경에 노출 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구수 보다 많은 차량에서 뿜어내는 배기가스, 미세먼지에 각종 합성세제로 부터 오는 경피독까지 토양과 바다까지 오염되어 독소에 노출되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통증에 시달리는 현대인의 건강문제에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영양소가 바로 MSM입니다. MSM은 각종 유해물질, 중금속 등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7,80년대 연탄가스에 중독되면 동치미를 마시게 했는데, 이것은 동치미의 발효과정에서 발생한 유황 성분이 체내로 유입된 독소를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달걀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 유황 함유량이 높은 온천수는 피로를 회복시킬 뿐 아니라 통증감소와 염증제거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MSM이란?


MSM이란 천연 식이유황으로 정식 명칭은 메틸설포닐메탄(Methyl-Sulfonyl-Methane)으로 줄여서 MSM이라고 부릅니다. MSM의 구성성분인 S 즉, 유황은 우리 인체를 구성하는 요소 중 8번째로 풍부한 영양소로 우리 몸에서 실질적으로 모든 조직의 일부를 이루며, 특히 붉은 혈액세포, 근육, 피부, 머리카락, 손발톱 등의 조직에 가장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파, 양파, 마늘, 부추, 홍당무, 양배추, 삼채 등을 자르거나 요리할 때 특유의 냄새가 나는데 이것이 바로 유황화합물에서 나오는 냄새입니다.


유황은 메티오닌과 시스테인과 같은 유황 단백질의 형태로 우리 몸에 긴밀한 영향을 미칩니다. 메티오닌은 필수 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는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 이것은 인체에서 생화학적 변화를 촉발하여 다른 단백질이나 아미노산뿐 아니라 호르몬의 구조와 기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스테인은 인체에서 메티오닌으로 부터 생성되는데, 질병과 노화를 야기하는 조직의 예민성을 완화함으로써 과도한 산화로 인한 노화를 방지하며, 해독제로서 인체가 발암 물질과 유해화학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MSM의 역할


이렇듯 유황은 우리 몸의 기본적인 구조적, 기능적인 면에 관여하며, 단순한 원소 이상으로 생명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유황은 미네랄의 하나로 자연 속에서는 광물성 유황, 동물성 유황, 식물성 유황으로 나뉘어 분포되어 있고 광물성 유황은 섭취가 불가능하고 동물성 유황은 웅담, 사향등을 말하고, 보통 우리가 섭취하는 것이 식물성 유황입니다. 인삼이나 산삼 속의 사포닌으로 존재하며, 파나 마늘 등의 식물에도 풍부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미네랄 중의 하나인 유황, 즉 MSM을 별도로 섭취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유황은 특히 열에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식물에서 추출한 유황인 MSM은 무독, 무취의 영양소로서 천연 식이물질로 구분됩니다. MSM을 최초로 추출해 낸 것은 1960년대 미국 의사학회의 제이콥 박사로 오레건 의과대학에서 12,000명에게 임상시험을 거쳐 완벽한 천연 식이유황인 MSM을 세상에 내놓게 된 것입니다.

이것을 두고 의학계에서는 페니실린 개발에 필적하는 의학계의 혁명이며, 20세기 후반의 의학계의 가장 놀라운 사건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MSM의 효능과 생리적 작용


1. 통증완화 작용이 강하다.

2. 염증을 조절하는 기능이 강하다.

3. 물질을 운반하는 기능이 강해 피부 및 인체 간 세포막에 깊이 투과되어 재생을 발휘한다.

4. 혈관을 팽창시키고 콜레스테롤과 어혈제거, 지방분해, 피의 흐름을 증강시키는 기능이 강하다.

5. 노화방지 및 장의 연동운동을 회복시켜 변비를 신속하게 회복시킨다.

6. 미네랄 흡수를 도우며 뼈와 골수를 충족케 한다.

7. 콜라겐의 교차 결합과정을 강화시켜 생체유기접착제 역할을 한다.

8. 류마티스성 관절염, 낭창피부 경화증과 같은 자가 면역질환 등에서 면역 정상화 효과를 갖는다.

9. 암세포와 활성산소를 억제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